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유튜브,리포트

세틀뱅크 - 분기 최고 매출액 달성(리포트)

by 양떼돌이 2021. 8. 16.

리포트를 타이핑하기 전에 오늘 보는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세틀뱅크는 간편결제 시장점유율 1위, 가상계좌 시장점유율 1위, 펌뱅킹 월 5천만 건 이상의 거래, 국내 유일 실시간 가상계좌 지방세 수납 시스템인 G뱅킹 등의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냄. (중략)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Global FinTech Platform'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 (출처 : 회사 사이트 소개 부분)


2분기 최고 매출 달성

2분기 잠정실적(연결기준)은 매출액 261억 원, 영업이익 4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6.4%, 96% 증가하며 분기 최고매출액을 달성하였음. 2분기 실적에서 최고를 달성한 이유는 간편현금결제서비스가 12.6%, 가상계좌서비스가 16.5%, PG서비스 등이 93.6% 증가하며 안정적 성장세를 지속

연결기준
모회사와 자회사의 실적을 합해서 계산하는 대신, 자회사와 거래한 실적은 모회사 실적에서 빼버리는 것. 

간편현금결제서비스
본인인증을 통해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시스템, 계좌를 통해서 결제가 이뤄지고 있어서 현금기반 서비스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을 들 수 있다.

가상계좌서비스
고객들에게 가상의 계좌를 부여하고, 고객에게 부여된 가상계좌를 통해 입금된 금액을 이용기관의 금융사 계좌로 입금되는 서비스

PG서비스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과 같은 여러가지 결제수단을 지원한다.

세틀뱅크 매출액 및 사업별 매출 추이 (출처 : 유진투자증권)

2021년 실적 기준, PER 17.2배로 국내 동종업계대비 할인되어 거래 중

현재주가 34,050원(21.8.5. 기준)는 리포트 추정 2021년 예상 EPS(1,979원) 기준 PER 17.2배 수준으로 국내 동종 및 유사업체 평균 PER 26.5배 대비 할인되어 거래 중임. 통신 3사의 플랫폼 기반 사업구조 중심 실적으로 최근 2분기동안 안정적인 매출 성장 및 수익성 회복이 지속되고 있어 향후 주가는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

EPS(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 지표

 

(참고) 세틀뱅크 매출 구조 및 경쟁사 현황 (출처 : 세틀뱅크 분기 사업보고서) 

- 세틀뱅크 매출 구조

매출 구성

- 경쟁사 현황

경쟁사 현황

KSNET : 토스 제휴사

쿠콘 : 홈앤쇼핑, 지에스홈쇼핑 제휴사

 

[주린이의 개인 생각] 사업전망

위의 경쟁사 제휴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업(네이버, 카카오, 은행사, 증권사 등) 과는 세틀뱅크가 제휴하고 있습니다. 정부기관 등을 가장 많이 담당하는 은행인 NH 농협은행 역시 세틀뱅크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현금 활성화 정책을 진행하면서, 신용카드 대비 현금결제를 세금 우대해 주고 국가 주도로 제로 페이 사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 또한 지역화폐를 도입, 장려하려고 하는 분위기를 볼 때 세틀뱅크의 전망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예전에 '쿠페이'로 세틀뱅크와 관련이 있는 쿠팡이 나스닥 상장 할 때 관련주로 한번 시세를 받았던 것처럼, 카카오페이가 곧 상장할 때 다시 한번 관련주로 힘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오늘의 리포트는 한경 컨센서스에서 유진투자증권 리포트(작성일 21.8.6.)을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