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독서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by 양떼돌이 2021. 3. 20.

블로그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글을 보게하는 것이다. 즉, 제목을 보고 클릭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는 엄청난 양의 기사와 자료들이 뜬다. 거기서 7억 클릭을 만든 저자의 SNS특화 글쓰기 방법을 담은 책이다.
클릭을 부른 문장. 이것을 배워보기 위해 책을 읽어보았다!

- 클릭을 부르는 글을 쓰는 기술!

문장을 만들 때 목숨 걸고 지켜야 하는 4법칙 
1. 끊기 
2. 리듬타기
짧게- 짧게-조금길게-아주길게-다시 짧게
3. 반복금지
반복은 지뢰다. 피해라. 반드시
서술어 반복을 피하는 법 변주.= 다르게 말하기
4. 황금비율
파레토법칙(2:8) 재미2:정보8 재미2가 전체를 결정한다.

재미전달의 3계명
1. '웃기려면 웃기지 마라' 담담하게 써야한다.
2. 담담하게 보여줄 것 / 아름답다 기쁘다 대신 그냥 보여줘라 / [석양이 오렌지 빛으로 물들었다], [그는 웃음을 지었다]
3. 유행어.사투리를 구사하라. 포인트는 시의성 (1) 내용에 녹이는 법
(2) 제목에 아예 대놓고 유행어를 쓰는 법
=> 2:8을 기억해서 써라 너무 쓰면 안된다.
[단, 유행어를 사용하는 것은 그 유행어가 유행 할 때만 받아진다. 그래서 글의 유통기한이 짧을 수 있다.]

뾰족한 주제 잡기 스킬
1. 하늘 아래 새로운 주제는 없다. 무조건 낯설게 하라(낯설게 하기 = 우려먹기)
원래 '있던, 존재하던, 흔한' 주제를 한 번 더 재탕해, 우려먹는 거다. 중요한건 우려먹되 새롭게 보이게 하는 것(낯설게 하기)
낯설게하기 2방법
(1) 커넥팅 더 닷츠 : 잡스. 원래있던 기술을 모아서 특별하게 연결해 보여준다.
기획 + 닷츠를 만들고 모아라. '닷 모음'이 첫번째다.(소재찾기) -> 특별한 'the'를 만들어라(소재 중 특별한것을 만든다) -> 특별한 'the 닷츠'를 연결하라
(2) 넛지 
2. 허를 찌르는 넛지를 만들자!
넛지 신공 3가지
(1) 밋밋한 건 안된다 : 당신만의 똥파리를 찾아라(똥파리 : 한 휴게소에서 소변기에 똥파리 그림을 그려 청결을 유지하고, 화장실로 유명해진 사례)
(2) 뒤집어라 : 반전, 극과 극의 반전 
(3) 넛지의 확장은 무한하다 (더(the) 특별하게) : 특별한 주제로는 안 된다. 더욱 특별한 주제를 만들 것. 
3. 그냥 지나치는 일상의 불만을 잡아라
  *  <부의 추월차선>에서 사업 아이템으로 블루오션 찾는 법을 알려준다. 바로 '불만'이다. '일상의 불만', 그 지점을 찾아 해결해주는 콘텐츠를 만들면 된다.
  *  불만을 해결하는 7코드 
  (1) 나는 00가 정말 싫어 => (불만)/ (해결) => 세상이 싫어 질때/ 떠나는 섬 여행지 top 5
   (2) 나는 00를 안 좋아해
   (3) 00가 짜증나 : 짜증을 날려보내는/ 힐링 명소 BEST 5
   (4) 왜 이렇게 밖에 안 되지? 라고 궁금할때 왜를 제거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정답을 직접 찾아보라 끌리는 콘텐츠의 위력
   (5) 00하는 게 소원이야 : 그 소원을 이뤄준다 봄 꽃도 보고/ 신통방통 소원명당도 찍고
   (6) 그만 좀 00했으면 좋겠어 => 층간소음 없는/ 유산소 운동법은
   (7) 00는 형편없어 : 형편없음을 제거해 준다. => 형편없는 인스타/ 단박에 클릭 폭발하게 만드는 인스타 촬영법 6

100만 클릭을 부르는 제목의 형식
1. STS, 간결하게 간지럽히듯 짧게 보여주라
(심플,티싱,숏)* 짤막한데 핵심이 담긴 것
[버려야할 것]
- 쓸데없는 조사 =>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 소설명적 서술어 => ~에 가봤더니 000가 있더라 [.....]으로 바꿔라
[버리면 안될것]
<키워드> 무조건 검색에 걸리게 만들어주는 핵심 단어다.
* 티싱 : 제목에서 다 들어나면 절대 안 된다. 예) 내가 삼성전자를 산 이유/ 내가 미국주식을 하는 이유/ 묻어두면 오를 주식 TOP3 1위는?
* 쇼트 : 최대 15자 안팎으로 맞춰야 한다. 제목을 짧게 줄이기 위해선 감각을 키워야 한다. 되도록이면 명사형으로
* 스무스원칙 : 딱딱한 제목은 금물
2. 미끼를 던지자! 5가지 키워드 테마를 넣어라
(1). 호기심 자극 단어 : 이유, 까닭
(2). 가성비 자극 단어 : 무료, 뽕(뽑는), 핵가성비, 가성비갑, 공짜
(3). 비교급 자극 단어 : 최악, 최고, 기네스북
(4). 민족성 자극 단어 : 한국인, 외국인, 일본인, 중국인
(5). 심통 자극 단어 : 진상, 꼴불견, 당신만 모르는
 * 키워드 증폭용 단어 : 주의, 요주의
 * 클릭을 부르는 부사 어벤져스 : 절대로, 의외로, 함부로, 제대로, 무심코
 * 클릭을 부르는 최강의 소재 : 야반도주
'야(한것)-반(전)-도(돈,머니)-주(주인공,스타)’
3.  * 조사 2가지 : ~만, ~도
4. 제목 마사지
(1) 클릭을 부르는 제목 황금비율 7:7 => 전 세계에서 단 3명!/ 빨간 여권의 정체는? , 여권발급 신청란/ 박보검 적힌 이유 [럭키 7!]
(2) 키워드!
*검색 로직을 응용하라(1. 자동완성으로 찾기(세부 키워드), 2. 연관검색어로 찾기)
    * 메사부를 기억하라 : 메인키워드+세부키워드+부드러운 구사어
     * 키워드 없는 안 좋은 예) 우리가족 외식했어요/ 농사철이라 바빠요
     * 메세부 조합의 제목 예) 정월대보름 먹어야 할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주 신시가지 점심메뉴 추천해주세요
5. 오버하는 제목은 절대 금지 : 오버티싱, 오버키워드, 상업적 문구

- 끝마치며

책에는 더 많은 글쓰기의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간단한 예시도 많이 있으니, SNS를 위한 글쓰기기술이 궁금하신 분들은 사서 두고두고 참고해서 보면 좋을거 같다.(나는 yes24북클럽(월 5천원 정도 내고 1달 동안 북클럽에 입고되어있는 ebook무제한)을 사용하는데 그곳에도 올라와 있다.)

'리뷰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넛지 행동경제학  (0) 2021.06.15
부의 추월차선  (0) 2021.04.05
부의 본능_슈퍼리치가 되는 9가지 방법  (0) 2021.03.18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0) 2021.03.04
강성태의 66일 공부법  (0) 2021.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