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종목공부

삼성전자 주가 하락 원인, 6만전자로 가나요?

양떼돌이 2022. 3. 9. 11:42

썸네일

안녕하세요 양떼돌이입니다. 오늘은 한국 대표 반려 주식 삼성전자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0만 전자된다던 삼성전자가 어느새 앞자리가 6으로 변해서 6만전자가 되었습니다. 이유라도 알고 맞으면 괜찮은 것처럼 삼성전자도 왜 하락하는지 이유라도 알아야 덜 억울할 거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 왜 떨어지니?

1. 그냥 시장이 그렇다

첫 번째 이유가 참 어이없지만, 주식 시장이 제일 싫어하는 요소가 불확실성인데요. 현재 전쟁 이슈로 인해서 제3차 오일쇼크 전망이니 스태그플레이션이니 하는 이유로 시장 자체를 누르고 있습니다. 짧게 끝날 줄 알았던 전쟁도 길어지고 기름값이 올라서 생필품들 가격도 오르면, 주식 시장에 들어올 자금이 줄어든다는 전망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 오일 쇼크 : 국제석유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석유 소비 국가들을 비롯한 세계적인 혼란
- 스태그플레이션 :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 저성장(경기 침체)이 동시에 발생하는 현상

2. 경쟁 증가로 인한 투자비용

삼성전자가 최근에 주력으로 키우려는 사업인 파운드리 사업에 TSMC를 추격하기도 버거웠는데, 새로운 경쟁자로 인텔이라는 글로벌 공룡기업이 등장했습니다. (인텔은 이전에 파운드리 사업을 접었다가 2021년에 다시 사업 재개를 선언)

 

기존 점유율은 TSMC와 삼성전자 간 경쟁이라고 봐도 무방했는데, 인텔의 등장으로 시장을 3분할해야 할 가능성이 생기고 더 나아가 예전 D램 반도체 시장처럼 치킨게임이 되지 않을지 걱정을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파운드리_점유율

 

3. 파운드리 수율이 안 나온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가 낮은 수율 때문에 주요 고객사의 물량을 TSMC에게 넘기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세공정의 기술력 상승으로 아직 안정화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TSMC에서는 4나노 공정에서 70%의 수율이 나오는데 삼성전자의 경우 30% 정도 밖에 안 나와서 현재 기술 격차가 큽니다. 

 

최근에 S22에 삼성에서 만든 AP인 엑시노스를 장착하려고 했으나 4나노 공정에서 만든 칩이 수율이 좋지 않아 퀄컴의 스냅드래곤 8을 장착했는데 그게 아래의 이슈와 또 연결이 됩니다.

- 파운드리 : 반도체 제조를 전담하는 생산 전문 기업으로 최근 애플,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이 자체 반도체 설계를 하면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AP(Application Processor) : 컴퓨터의 CPU와 같은 개념으로 모바일(스마트폰)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칩

 

 

 

4. 갤럭시 S22 GOS 이슈

GOS는 고사양 게임을 실행할 때 AP의 성능과 해상도 등을 낮춰서 발열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게임 유저들은 GOS 우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비공식적으로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로 GOS를 우회하는 프로그램이 막혔다고 합니다.

 

이와 동시에 갤럭시 S22를 출시 발표하면서 문제가 공론화가 되었고, GOS로 인해 최신 폰인 S22가 이전 모델인 S20, S21 시리즈보다 성능을 뽑아내지 못하는 것을 한 커뮤니티에서 발견했습니다. 또 해외 매체에서는 갤럭시 S22가 일반 앱을 사용하는 데도 GOS가 적용이 된다는 논란이 발생하면서 2년 전보다 성능이 안 좋은 스펙으로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원래 들어가려던 엑시노스 AP를 장착하지 못해서 그렇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6만 전자로 갈까?

삼성전자_주가

이미 삼성전자는 6만 원대로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삼성전자가 하락으로 갈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기업 실적을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현재 PER은 10배 초반 정도로 전반적으로 저평가 되어있습니다. 

삼성전자_실적

따라서 실적으로만 봤을 때 삼성전자가 꾸준히 하락해서 6만 전자에 안착할까?라는 의문에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더 내려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버는 돈에 비해서 현재 싼 가격대이기 때문에 파운드리 사업부가 수율이 올라서 주가가 재평가된다면 충분히 상승여력이 있고, 장기적으로는 재평가되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6만 원대의 삼성전자라면 적립식으로 모아갈 예정입니다. 월급날만 기다리며....

 

 

 

(*주린이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매수 결정 및 책임은 본인이!)

 

 

<<함께보면 좋을 글>>

https://goldsheep.tistory.com/125

 

인텔(INTC) 주가 전망, 화려한 부활?

안녕하세요 양떼돌이입니다. 오늘은 미국 반도체 대표 업체인 인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텔은 작년 3분기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 발표 이후 큰 하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직

goldshee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