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종목공부

풀무원 - 기업분석 및 적정주가 구해보기

양떼돌이 2021. 8. 24. 13:16

투자 실력을 빨리 향상시키는 법이 기업분석과 리포트를 직접 써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직 실력은 없지만 일단 시작은 해보자는 생각으로 관심 종목 관련해서 기업 분석(리포트 짜집기) 해 나가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로 풀무원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업개요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하였습니다.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풀무원하면 생각나는 주력 제품인 두부, 나물 등은 비상장회사인 풀무원식품입니다. 전반적으로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이후 가정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지주회사 풀무원 및 30개의 연결 종속회사표

 

투자 아이디어

[해외 성장]
▶ 일본의 두부 4위, 유부 1위 식품기업을 인수한 후 한일 두 나라의 최고 기술력을 합작하여 일본 고객에게 제공 중이며, 2010년 중국 북경과 상해에 풀무원식품의 법인 설립 후 2013년 중경에도 풀무원건강생활 법인 설립 공략 중입니다. 그리고 미국에는 1991년 미국 LA에 법인을 설립한 이해 2개 현지 식품기업을 인수하여 사업과 영역을 확장하고 최근 미국 최고의 두부브랜드를 인수하여 북미 두부 시장 1위 기업으로 도약하였습니다.

▶ 미국 사업이 2019년까지 적자였으나, 2020년 처음으로 분기 흑자 전환을 하였습니다. 미국 닐슨 자료에 따르면 이것의 배경으로 미국 두부 시장이 매년 7~8%씩 성장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김치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 미국 김치시장 점유율이 43%정도라고 합니다.


▶ 2021년 2분기에는 저수익 제품에 대한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일본 매출액이 -21% yoy를 기록하고 일시적 생산 차질로 인해 미국 매출액은 -19% yoy를 기록하며 저조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구조조정이 끝나고, 미국도 생산이 정상화가 되면 다시 매출은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가정간편식(HMR) 성장]
▶ 2021년 5월 최첨단 HMR생면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HMR냉면 라인(여름라인)부터 가동을 시작했는데, 더운 날씨와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여름면 매출이 같은기간 대비 84.3% 상승했다고 합니다. 가을과 겨울을 노린 HMR우동 라인은 가을부터 가동을 한다고 하니, 매출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 식료품 값 상승과 코로나19로 집밥 문화가 확산되는 것으로 HMR식품 부분이 고급화? 평균상향화?가 되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에도 맞벌이 비중이 높은 한국 사회에서는 꾸준히 수요가 있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만두시장에서도 얄피만두가 비비고 만두에 이어 시장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의 냉동만두 온라인 매출 비중은 기존(얄피만두 출시 전) 2%에 불과했지만, 얄피만두 출시 첫해(2018년) 12%로 치솟았고 2019년에는 22%까지 온라인 매출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2020년도에는 30%를 넘었다고 합니다.

 

투자 리스크

[지주회사로 분류하면 벨류가 피어대비 높은 편]
▶ 솔직히 풀무원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한 것이 유튜브를 보고 투자했었습니다. 2008년 7월 1일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인 풀무원홀딩스가 설립된 것이고 2014년 사명을 풀무원홀딩스에서 풀무원으로 변경했다는 것은 이번에 기업분석을 하면서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미리 알았다면 투자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봤을텐데...

▶ 어쨋든 제가 생각했던 풀무원은 풀무원식품이었고 다른 사업부는 생각보다 매출이 안나온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 경쟁사 비교를 할려면 지주회사들이랑 비교를 해야하는데 (농심이 아닌 농심홀딩스, 오리온이 아닌 오리온홀딩스) 다른 지주회사는 한 자리수 PER가 많은 것에 비해 풀무원은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것 같기는 합니다.

[역코로나 리스크]
▶코로나19로 매출이 급등한 효과가 발목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외식사업 회사나 급식 관련 회사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얼마나 매출을 회복해주는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적정가치

21년 네이버 증권 예상 당기순이익 351억에 동일 업종 PER 15를 적용하면 5,265억으로 계산됩니다.
현재(21.8.24.) 시총이 6,500억이니 고평가 구간인 것으로 보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단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