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종목공부

엔씨소프트 주가 폭락 원인은? (리니지M 등)

양떼돌이 2021. 3. 30. 22:50

엔씨소프트 주가 폭락

엔씨소프트가 2020년 10월쯤 70만원대로 조정을 받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 살까 말까 고민만 하다가 주가가 반등을 했었고 100만원을 찍는 것을 보고 관심 종목에서 지웠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유튜브에서 리니지M 롤백 사태라며 정리 영상이 돌아다니길래 뭔가 터졌는가 생각하며 주가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주가 폭락 아니 이게 무슨일이고?

 도대체 리니지M에서 무슨 일이 있었길래 잘가던 엔씨소프트가 박살이 나버린건 가요?!

 

리니지M 롤백 사건

리니지M에 문양 시스템(캐릭터의 성장을 위한 추가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데, 단계마다 점점 효과가 좋아지기 때문에 이것을 강화해서 최고단계인 30단계까지 강화를 완성하려면 4천~5천 정도의 금액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문양은 6개가 있어서 풀문양을 한다면 3억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근데 요즘 다른 게임사들의 과금 이슈도 있고 해서 그런지 과금 요소를 낮춰 소액 과금하는 유저와 헤비 과금 유저의 격차를 줄여준다는 명목으로 업데이트를 하였고, 이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 들어가던 금액의 반도 안되는 정도로 풀문양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최상위권의 유저(헤비 과금러)들은 이에 대해 반발했고, 엔씨소프트는 시스템을 롤백(업데이트 이전으로 백업)한 후 문양 시스템에 과금을 한 유저들에게 환불을 현금으로 해주지 않고 게임머니처럼 쓰이는 다이아로 환불해 줬다고 합니다.

 

이에 엔씨소프트에 대한 불매운동이 시작되었고, 한 게임 유튜버가 엔씨소프트를 방문하여 항의를 했으나 본사의 대응이 좋지 않아 더욱 사건이 커지게 되어 헤비 과금 유저들이 'NO엔씨'를 외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엔씨소프트 주가에 영향이?

리지니M IP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엔씨소프트의 80%라고 하니, 리니지 유저들의 반발은 수익에 꽤나 큰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사건만 가지고 주가가 급락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주가하락 원인 1

리니지2M이 대만과 일본에 정식 출시를 하며 기대를 모았으나, 일본에서는 10위 권에도 포함되지 못했고 대만에서도 압도적 1위를 예상했으나 그정도까지는 아니었다고 합니다.

www.fnnews.com/news/202103290753005432

 

"리니지2M 기대 못미쳐"...증권사들 엔씨소프트 목표주가 일제 ↓

'리니지2M' 일본 사전 예약 이미지 /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 등 증권사는 29일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를 일제 하향했다. 최근 대만과 일본에 정식 출시한 '리니지2M'

www.fnnews.com

 

주가하락 원인 2

트릭스터M 정식 오픈이 3월 29일 예정이었으나, 오픈일이 미정이 되었습니다. 게임주식은 게임 오픈 전 기대감 + 흥행 순위로 주가가 오르는데, 기대만 불러일으키다가 정작 오픈을 안하니 주가가 하락하게 된 것입니다.

 

주가하락 원인 3

기존 국내 게임 산업의 수입구조는 게임 내 확률게임으로 과금을 유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외국 게임사에서 배우러 올 정도로 아주 수익성이 좋은 형태인데, 최근 국회 게임 법안이 통과되어 확률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성공으로 주가가 점프한 엔씨소프트 또한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공포감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것이고 이로 인해 하락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불안 이슈들이 좀 해소되야 주가가 다시 올라갈 거 같습니다. 만약 확률 게임을 규제한다는 식으로 쎄게 나온다면 국내 게임산업의 전망을 다시 체크해봐야 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