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카카오게임즈 주가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급락하다가 오늘 드디어 반등이 나왔는데요.
카카오게임즈가 어떤 회사인지, 왜 하락했는지 살펴보고 재무적으로 괜찮은건가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결론으로 주가 전망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 카카오게임즈는 어떤 회사인가, 왜 하락했는가?
- 카카오게임즈는 어떤 회사인가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자회사로 개임 개발하여 발표하거나 또는 개발된 게임을 구매하여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름처럼 게임회사 입니다.
주 매출은 모바일 게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프렌즈스크린 골프를 통해서 신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에는 자회사 라이온하츠에서 개발하고 퍼블리싱한 오딘이 있고, 우마무스메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유행했던 for kakao가 붙은 게임들처럼 퍼블리싱만 담당해서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률도 순조롭게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 그럼 왜 하락했나?
일단은 카카오 계열사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금리 상승기에서 IT기업들이 대폭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카카오의 쪼개기 상장이 다시 이슈가 되면서 복리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런 분위기에서 주주 생각은 하나도 없는지 오딘으로 돈 버는 자회사인 '라이온하트'를 또 쪼개서 상장한다고 발표하여 주가 하락에 추진력을 가했습니다.
상장 이슈 뿐만 아니라, 최근 큰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생각되던 우마무스메라는 게임의 운영 및 소통 미숙으로 소송이 예고되면서 리니지 문제로 하락한 NC소프트마냥 카카오게임즈에 하락 요인이 되었습니다.
□ 재무제표는 튼튼한가?
자산을 간략하게 나눠봤습니다. 기업의 순자산인 비영업자산 - 비영업부채가 -1670억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반기만에 1200억 넘게 벌고 있으니 문제될 건 없어보입니다.
현금흐름대비 투자활동이 더 크기 때문에 현금성 자산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4500억 정도 현금이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투자활동대비는 적은 편이라 안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 결론
돈은 잘 벌고 있으나 시총대비 많이 번다고는 하기 애매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PER이 20배 아래이기 때문에 엄청 비싸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요즘 주식이 싼 것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라는 생각이 드는 거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라이온하트가 상장 철회를 했기 때문에 모멘텀을 받아서 상장 이슈로 떨어졌던거 만큼은 회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우마무스메 운영 관련 이슈도 조용히 묻히는거 같으니 시장만 잘 회복된다면 상승쪽으로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