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주가 전망, 아직 싼 가?
안녕하세요 양떼돌이입니다. 오늘은 대형 건설주인 DL이앤씨를 살펴보겠습니다. 구 대림산업에서 인적분할되어 화학 사업은 DL로 건설, 플랜트 사업 부분은 DL이앤씨로 나누어 재상장되었습니다. DL이앤씨는 건설주 BIG 5(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DL 이앤씨)로 손꼽히는 기업으로 건설주 쪽에서는 꼭 살펴봐야 할 기업입니다.
인적분할
기존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림산업이 DL 50% DL 이앤씨 50%였다면, 대림산업 1주당 각 주식을 0.5주씩 받는다.
목차
1. DL이앤씨 사업 및 주가 현황
2. DL이앤씨 전망
3. 결론
1. DL이앤씨 사업 및 주가 현황
- DL이앤씨 사업
DL 이앤씨는 건축/주택 사업, 토목사업, 플랜트 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건축사업은 경기장이나, 호텔, 상업 건물 등을 건설하면서 전문 디벨로퍼로 자리 잡았습니다. 주택 부분은 'e편한세상' 브랜드와 프리미엄 라인 아파트인 '아크로'가 있습니다. 플랜트 사업은 주로 해외시장에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주 수익은 건축/주택 사업 비중이 높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건축/주택 사업에서는 5조 773억 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토목사업에서는 1조 5,043억 그리고 플랜트 사업에서는 1조 582억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따라서 건축/주택 사업이 전체 매출액의 66%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주가 현황
DL 이앤씨의 주가는 2월 바닥을 찍고, 주택 공급 사이클이 돌아올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승 곡선을 그리다가 지난주 마지막쯤에는 주가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 플랜트 수주로 이슈가 됐었기 때문에 러시아 관련 리스크에 대한 우려로 인한 주가 하락인 것 같습니다.
추정 PER은 4.41배로 건설주 업종 평균 PER인 8.82배보다 낮은 수준이어서, 다른 건설주 대비 저렴한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PBR은 0.68로 경쟁사의 PBR 대비 0.2~0.3배 정도 할인되어 있습니다. 건설주 리포트를 살펴보면 0.9배까지는 편안하게 올라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니, 저렴한 구간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DL이앤씨의 전망
회사에서는 연 18%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2021년 4분기 IR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목표한 만큼의 수주 및 매출은 달성하지 못했지만 영업이익률은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연평균 18% 이익 성장이라는 목표는 막연한 목표가 아닌 실제로 달성 가능한 목표치라고 생각이 됩니다. 영업이익이 18%씩 성장하는 회사가 PER4배를 받고 있으니 저렴한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건설주 공통의 상황이지만, 윤석열 정권의 부동산 공급 정책과 재개발, 재건축 규제 완화 전망 및 국제 유가상승에 따른 해외 플랜트 사업이 호황을 맞이할 전망있습니다. 앞으로 DL 이앤씨가 지금보다 많은 이익을 낼 것 같습니다.
3. 결론
지난번 살펴본 현대건설 주가(링크 참조) 보다는 DL 이앤씨가 좋은 회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DL이앤씨가 현대건설보다 현재 주가 대비 저평가 되어있다고 할 수는 있습니다.
주식 대가들은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DL이앤씨가 건설주에서는 마음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주식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