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부동산, 블로그 등)

ISA계좌를 꼭 만들어야 하는 이유 : 주식양도세 대비하기

by 양떼돌이 2022. 2. 14.

2023년부터 정부에서 주식으로 5천만 원 이상 수익을 낸 사람들에게 주식 양도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주식으로 5천만 원 이상 수익을 내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지만, 언젠가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주식 양도세 에 대한 대비로 미리 ISA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 굳이 5천만 원 이상 수익을 안 내시더라도, 배당주 투자를 할 때도 좋으니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셔서 계좌 하나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SA 계좌란?

개인종합자산 관리계좌의 영어 약자로 예금, 적금, 주식, 펀드 모두 할 수 있는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금융 통장입니다. 쉽게 말해서 다양한 상품을 담을 수 있는 주머니 같은 계좌입니다. 3년을 유지하여 운용하면 여기에서 발생하는 이자 수익은 비과세해주겠다고 정부에서 정해서 비과세 통장으로도 불립니다.

 

이 계좌가 출시된지는 5년이 됐는데 출시 당시에는 비과세라는 혜택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유지 기간이 5년이라 길고 제약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3년으로 제약을 낮췄고 주식 양도세 이슈가 붉어지면서 비과세 통장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ISA 계좌 투자 방식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투자 방식 투자자가 운용 투자자가 금융사에 운용 지시 금융사가 운용
투자 상품 국내 주식, 펀드 ELS 등 예금, 적금, 펀드, ELS 등 예금, 적금, 펀드, ELS 등

여기서 주식 양도세를 대비하고자 만드는 것은 중개형 ISA를 말합니다. 미국 주식까지 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국내 주식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ETF 투자가 가능하니 간접적으로 해외 주식에도 투자가 가능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만들면 뭐가 좋은가? 미리 만들면 좋은 이유

위에서도 계속 언급한 비과세 혜택입니다. 주식투자나 펀드, 은행 이자에 이자 소득세 15.4%를 떼고 지급하는데, ISA의 경우 2백만 원에 대해서는 세금 공제를 해주고, 2백만 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9.9%만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어차피 예금이나 적금 오래 할 거 ISA계좌로 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또 금융소득(배당이나, 이자 등)이 2천만 원을 넘을 경우 일반적으로 종합소득과세가 되는데, ISA 계좌의 경우 수익 한도 없이 무조건 9.9%의 이자만 부과되기 때문에 절세하기 위해서 아주 좋은 상품입니다.

 

미리 만들어 두면 좋은 이유는 바로 납입한도 때문입니다. 납입 한도가 연간 2천만 원이고 이월 적립이 가능하여 5년간 최대 1억 원까지 넣어둘 수 있습니다. 계좌를 개설하고 약간의 돈만 넣어 놓으면 연간 2천만 원씩 한도는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직 주식투자를 할 생각이 없으시더라도, 나중을 위해서 미리 만들어 한도를 늘려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SA의 단점

장점은 위에 쭉 설명을 했으니, 단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단점은 현재 종합소득세(연 배당금이나 이자를 2천만 원 이상) 대상자의 경우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미 돈이 많으신 분은 가입이 안됩니다... 부럽)

 

또 의무가입 기간 3년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간 동안에는 원금을 빼거나 하면 ISA는 해지가 되고 세제 혜택을 받았던 액수만큼 뱉어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 시 매매수수료, 펀드 운용 수수료 등이 있기 때문에 수수료에 대한 부분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저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계좌를 작년에 개설하였고, 현재 납입 한도는 4천만 원입니다. 아직 10만 원 정도만 넣어두고 안 쓰고 있는데, 추후에 돈이 많아진다면... 배당 주식들은 ISA 계좌를 통해서 매매하여 세금을 아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언젠가 2천만 원 이상의 배당을 받는 경제적 자유자가 되면 이 계좌는 진가를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